혈당 다이어트에 대해 알아보자!

최근 ‘혈당 다이어트’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혈당 다이어트’란 탄수화물이 소화 흡수되는 과정에서 식후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혈당 스파이크로 인해 인슐린이 과잉분비되는것을 막가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방법입니다.

이를 위해서 이른바 MZ세대들은 당뇨증상이 없음에도 불구, 혈당기를 차고 본인의 혈당을 모니터링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존의 다이어트는 먹는 양을 제한하여 섭취 칼로리에 집중했다면, 혈당 다이어트는 당분이 지방으로 전환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이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혈당 스파이크를 예방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핵심은 섭취 순서! 

혈당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음식을 먹는 순서’입니다.

혈당 스파이크를 예방을 위해서는 ‘식이섬유(채소) – 단백질 – 탄수화물’ 순서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는 포도당이 혈류로 들어가는 속도를 늦춰주어 혈당 스파이크를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먼저 먹은 식이섬유, 단백질 식품들이 먼저 위와 장에 도착해 탄수화물 섭취로 인한 포도당의 소화 흡수를 늦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아침을 달게 먹을 수록 하루 종일 우리 몸이 요구하는 당 수치가 올라가기 때문에 아침에는 특히 식이섬유나 단백질이 풍부한 식단으로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식이섬유, 구아검가수분해물

식이섬유는 일반적인 채소에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너무나도 흔하고 쉽게 섭취할 수 있을것 같지만 현대인들에게는 종종 이 식이섬유가 자주 결핍되곤 합니다.

서구화된 식단과 무엇보다 채소를 손질하고 섭취하는 과정이 간단하지만은 않기 때문입니다.

식이섬유 중에서 구아콩(구아검)에 함유된 성분은 미국과 유럽에서는 이미 오래전에 기능성을 인정받았으며 미국 FDA에 등재 및 유럽임상영양대사학회에서 권, 각종 논문과 일본 후생노동성에서 그 내용을 소개할 만큼 좋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일성분 100%인 식이섬유임에도 불구하고, 물에도 잘 녹고 열(heat), 산(acid)에 강해서 쌀밥, 커피, 쥬스 등과 함께 섭취해도 무난할 정도로 활용도가 높습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도 구아검/구아검가수분해물은 건강기능성분으로 인증되어있는데요, 일일 섭취량이 9.9~27g일때엔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 식후 혈당상승 억제 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mshop plus friend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