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8월 알츠하이머와 치매
■ 알츠하이머란?
알츠하이머는 뇌에 정상적인 구조나 기능을 잃은 이상 단백질이 쌓이면서 발생하는 퇴행성 질환으로 알츠하이머를 유발하는 단백질에는 아밀로이드 베타와 타우 단백질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노령층에서 발병이 되지만 조기 발병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대표적인 증상으로 기억장애, 언어장애, 공간지각 능력 저하, 망상장애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 알츠하이머와 치매의 차이
알츠하이머와 치매의 개념이 혼용되어서 사용되지만 정확하게는, 치매는 기억력 저하, 언어 능력 저하, 판단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증후군을 말하는것으로 알츠하이머는 치매 증후군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전체 치매 발병의 절반 이상이 알츠하이머로 인해서 발병되기 때문에 혼용되는 부분이 있지만 치매 원인은 이외에도 혈관손상으로 인한 혈관성치매, 외상, 약물 장기복용, 알코올중독, 유전, 대뇌 신경세포의 축적 등으로도 치매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알츠하이머 원인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베타 아밀로이드라는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는 단백질 뇌에 침착되면서 알츠하이머가 발생한다는 것이 가장 유력한 가설입니다. 가족력 혹은 유전적 요인 이외 고령은 알츠하이머병의 발병 위험을 증가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65세 이후 매 5세 증가 시 마다 알츠하이머병 유병률이 약 2배씩 증가하는 추세를 보입니다. 그밖에 여성, 낮은 학력, 우울증 병력이나 두부 손상의 과거력 등이 병의 위험도를 높이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으나 논란이 있습니다.
■ 알츠하이머 완치
알츠하이머와 관련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중이지만 아직은 완치가 불가능합니다. 현재 치료법은 질병의 진행을 늦추거나 완화시키는 용도의 대증요법으로 치료가 진행됩니다.
■ 뇌 건강을 지키는 좋은 습관
– 규칙적인 운동
–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건강한 식단
– 고혈압 당뇨와 같은 치매 유발 원인 질병의 정리
– 스트레스 줄이기
– 금연,금주
– 모임과 같은 사회적인 교류활동
– 독서,바둑 등 뇌 자극을 줄 수 있는 활동
No Comments